주식투자 기술적 분석 방법 [다우이론, 엘리엇파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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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를 할때 분위기에 휩쓸려서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장 분위기에 휩쓸려서 사고 파는 것이 아닌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서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Ⅰ. 기술적 분석 ( Technical analysis ) 

[1] 기술적 분석이란?

1. 개념 

  - 기술적 분석은 내재가치 결정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 요인보다는 주가와 거래량의 과거변동을 분석하여 주가를 예측한다.

  - 기술적 분석가(Technical analyst)는 주가 자체 또는 거래활동 등을 계량, 도표화하여 그것으로부터 

    과거의 일정한 패턴(Pattern)이나 추세(Trend)를 찾아내고 이 패턴을 이용하여 주가변동을 예측한다.

  - 기술적 분석은 주가 변동을 예측하여 매매시점을 찾아내는데 중점을 둔다.

        

2. 기본가정

   ① 증권의 시장가치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된다.

   ② 수요와 공급은 수없이 많은 이성적, 비이성적 요인이 지배하고 있다.

   ③ 주가는 추세에 따라 상당기간 동안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④ 추세 변화는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의해 일어난다.

   ⑤ 수요와 공급의 변동은 그 발생이유와 관계없이 시장움직임을 나타내는 도표(Chart)로 추적될 수 있다.

   ⑥ 도표에 나타난 몇 가지 주가변동 패턴은 스스로 반복한다.


[2] 기술적 분석 방법

기술적 분석 방법의 대부분이 도표(chart)를 그려서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이 분석 방법을 도표분석 

방법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기술적 분석 기법에 의존하여 주가를 예측하는 사람들을 도표분석가(chartist)라고 부른다. 

이러한 기술적 분석 방법에 속하는 주가분석 또는 주가예측 기법은 수없이 많다.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주요 분석 기법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다우이론

(1) 다우이론의 추세 

다우이론은 개별증권의 가격을 예측하는 데도 사용되지만 원래는 증권시장 전체의 추세를 예측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다우이론에 의하면 주식시장은 세가지의 움직임, 즉 주추세(1차추세), 중기추세(2차추세), 소추세(일일변동)가 동시에 

작용하고 있다. 

 ①주추세 : 1년이상 수년간 계속되는 주가의 장기적인 상승 또는 하락운동을 일컫는 것으로 주가의 장기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주추세선이 상승세에 있을 때에는 강세시장이라 하고, 하락세에 있을 때는 약세시장이라고 한다. 

   주추세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지표이지만, 보다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중기추세선을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중기추세 : 주추세선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장기추세의 진행을 조정하려는 주가의 반동작용에 의하여 나타나며, 

   통상 3주에서 수개월간 지속된다. 

   강세시장에서는 주가가 중기조정이나 하락할 때 중기추세서이 형성되기 시작하며, 약세시장에서는 주가가 중기회복을 

   하면서 나타난다. 

   보통 중기추세는 주추세의 진행방향에서 1/3 내지 2/3 정도의 반작용을 나타낸다. 


 ③소추세 : 

   매일매일의 단기적인 주가변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추세는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중요시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다우이론은 어떤 주추세에서 다른 주추세로 전환하게 되는 시기를 포착하고, 이러한 전환이 이루어짐을 알리는 신호를 

   알고자 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주추세의 전환을 알려주는 것으로서 다우이론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신호는 이른바 불임점(abortive point)이라는 것이다. 

   주추세선이 상승추세에서 하락추세로 전환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불임점은 중기추세의 최고점이 그 이전의 최고점보다 

   낮을 때를 나타낸다. 


(2) 주추세의 진행과정

  주추세의 진행과정을 시장상황과 관련하여 국면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① 매집국면(강세1국면)

  - 강세시장의 초기단계에서는 전체 경제 및 시장여건은 물론 기업환경이 회복되지 못하여 장래에 대한 전망이 어둡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실망을 느낀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오랫동안 지속된 약세시장에 지쳐서 보유주식을 매도해 버리고자 하는 반면, 

    전문투자자만이 현재의 침체국면이 조만간 안정될 것이란 것을 예측하고, 일반투자자들의 매도물량을 매입하려는 

    활동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거래량이 점차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시장내부의 변화과정을 매집국면(accumulation phase)이라고도 한다. 


② 마크 업 국면(강세2국면)

  - 전반적인 경제여건 및 기업의 영업수익이 호전됨으로써 일반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어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도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국면을 마크 업 국면(mark-up phase)이라고 한다. 기술적분석에 따라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에게 가장 많은 투자수익을 가능케 하여 주는 국면이기도 하다. 


③ 과열국면(강세3국면)

  - 강세시장의 제3국면에서는 전체경제 및 기업수익에 관한 각종 통계 숫자가 극히 호조를 보이고, 신주발행도 급격히 

    증가하며, 신문이나 매스컴에서 증권시장에 관한 내용이 톱뉴스로 부상할만큼 증권시장이 과열기미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 국면을 과열국면이라고도 부른다. 

    보통 일반투자자나 주식투자의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계속 망설이다가 강세장세의 제2,3국면에서 확신을 가지고 적극 

    매입에 나서기 때문에 장세는 과열되지만, 

    이때의 매수자는 흔히 손해를 보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한다. 


④ 분산국면(약세1국면)

  - 강세시장의 제3국면에서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된 것을 감지한 전문투자자들이 투자수익을 취한 후 빠져나가는 

    단계로서, 이 단계에서는 주가가 조금만 하락하여도 거래량이 증가하는 거래양상을 보이므로 이를 

    분산국면(distribution phase)이라고도 한다. 


⑤ 공황국면(약세2국면)

  - 경제 및 기업수익에 관한 통계 숫자가 실제로 나쁘게 기록됨에 따라 주식을 매도하려는 일반 투자자들의 마음이 

    조급하여지고, 주식의 매입세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위축되어, 주가는 거의 수직적으로 하락하며 거래량도 급격히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러한 상태를 공황국면(panic phase)이라고도 한다. 이후에는 상당히 긴 회복국면이나 

   보합상태가 나타나게 되며 제 3국면이 시작된다. 


⑥ 침체국면(약세3국면)

  - 공황국면에서 미처 처분하지 못한 일반투자자들의 실망매물이 출회됨으로써 투매양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투매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주가는 계속 하락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주가의 낙폭은 작아진다.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 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는 등의 좋지 못한 

   정보가 주식시장에 퍼져 있기 때문에 이를 침체국면이라고도 한다. 


(3) 다우이론의 응용과 한계

 

① 다우이론에 의한 투자자행동 

  그랜드빌(J.E.Granville)은 강세시장과 약세시장에서 일반투자자와 전문투자자는 서로 반대의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하였다. 

  즉, 일반투자자는 강세시장의 제1,2국면과 약세시장의 제3국면에서 공포심을 갖고, 강세시장의 제3국면과 약세시장의 

  제1,2국면에서는 확신을 갖는데, 이와는 반대로 전문투자자는 강세시장의 제1,2국면과 약세시장의 제3국면에서 확신을, 

  강세시장의 제3국면과 약세시장의 제1,2국면에서는 공포심을 갖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강세시장의 제2국면에서는 점진적 매도, 제3국면에서는 매도전략을 세우고, 약세시장의 제2국면에서는 점진적 매수,

  제3국면에서는 매수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② 다우이론의 한계 

다우이론은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이를 실제의 투자에 응용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가 있다. 

첫째- 주추세와 중기추세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다.

둘째- 추세반전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너무 늦게 확인되기 때문에 실제 투자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셋째- 다우이론뿐만 아니라 모든 기술적 분석의 기법들이 그렇지만 증권시장의 추세를 예측하는데 적절하다고 해서 

       그것이 곧 분산투자의 여부와 방법을 알려주는 단서가 될수는 없다.

넷째- 증권의 위험에 대하여 아무런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 


2. 엘리어트 파동이론

(1) 이론의 구성

① 한번의 주가 움직임은 8번의 상하 파동으로 구성되는데, 5번의 상승국면은 3번의 상승파와 2번의 하락파(조정파동)로 

구성되고 3번의 하락 국면은 2번의 하락파와 1번의 상승파(조정파동)로 구성된다. 

② 좀 더 장기적으로 보면 5번의 상승국면파동과 3번의 하락국면파동을 각각 하나의 파동으로 불 수 있다. 

 이러한 장기 파동은 다시 5개의 상승파동과 3개의 하락파동으로 구성된다. 

 ※주가변동은 몇 시간 내에 만들어지는 초미세순환(sub-minute cycle)으로부터 200년 이상의 기간에 형성되는 대형장기

  순환(grand super cycle)까지 9단계의 파동으로 구성된다고 보고 이런 순환변동을 파악함으로써 미래의 주가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주가 이동평균선

(1) 이동평균선의 정의

일정한 기간의 주가의 산술평균을 매일 매일 계산하는 것으로서 5일 이동평균이라면, 오늘부터 이전 개장된 4일 간의 주가를

평균하면 되고 내일의 5일 이동평균을 계산할 때는 오늘 이동평균을 계산할 때 포함된 가장 첫 번째 날을 내일의 주가로 

대체하여 산술평균을 구하면 된다

그리고 매일 매일의 이동평균을 연결한 선을 이동평균선이라 한다. 이동평균선은 산출기간에 따라 5일, 20일, 60일, 120일,

240일 등으로 구분되지만 이 기간들이 절대기준은 아니다.


(2) 장단기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분석방법 

①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중에서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와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회할 때는 매입시기이다. 

②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모두가 상승하는 추세에 있을 때는 주가 또는 주가지수가당분간 상승할 것으로 판단한다. 

③ 장기와 중기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으나 단기 이동평균선이 하강한다면 더 이상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고 판단한다. 

④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중에서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와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회할 때는 매도신호로 본다. 

⑤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모두가 하강하는 추세에 있을 때는 주가 또는 주가지수가 당분간 하락할 것으로 판단한다. 

⑥ 장기와 중기 이동평균선이 하강하고 있으나 단기 이동평균선만이 상승한다면 더 이상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다 판단한다. 


(3) 그랜빌의 법칙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움직임으로 매수 매도 신호를 파악하는 법칙이다. 주로 단기추세선인 20일 이동평균선을 많이 

이용하며 장기매매보다는 단기매매에 유용하다. 


1) 그랜빌 매수신호

① 이동평균선이 하락세에서 벗어나 횡보하는 상황에서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 향 돌파할 때, 하락하던 이동평균선의 

    횡보는 최근 주가가 반등한다는 의미다. 

② 주가가 상승세인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할 때, 반락장세에서의 매수신호이다. 평균선의 하향돌파는 반락이 마무리단계에

    이르렀다는 의미이므로 매수신호로 받아들인다.      

③ 이동평균선을 향해 하락하던 주가가 하향돌파를 하지 않고 다시 오르는 때,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나 평균선이 주가하락을

    지켜주는 지지선 역할을 하고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주가가 이동평균선에 접근할 때가 매수신호가 된다. 

④ 이동평균선보다 낮은 주가가 급속히 하락한 후 평균선으로 접근할 때, 이동평 균선에서 멀어졌던 주가가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다가서고 있다는 얘기다. 

    이동평균선과 주가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평균선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높다. 주가가 평균선으로 회귀하는 성향을 

    이용한 매수신호이다. 

     

2) 그랜빌 매도신호

 ① 이동평균선이 상승한 후 제자리 걸음으로부터 학으로 전환하고 주가가 위에서 아래로 평균선을 뚫고 지나가면 중요한 

     매도신호이다. 

 ② 이동평균선이 하강하고 있는데 주가가 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상향돌파하여 상승했을 때는 매도신호이다. 

 ③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밑쪽에서 이동평균선을 향하여 상승했으나, 평균선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그 직전에서 다시 

     하락으로 전환되었을 때는 매도신호이다. 

 ④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 경우라도 주가가 평균선으로부터 크게 동떨어진 경우는, 평균선을 향하여 자율반락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도신호이다.

  - 골든 크로스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 상황으로서, 이때에는 증시가 강세시장으로 변한다고

    판단하며 이것은 강력한 매수신호로 간주한다. 

    단기선이 장기선을 상향 돌파하려면 단기선이 상승해야 한다. 

    그리고 단기 상승추세가 지속된다는 전제로 골드크로스는 매수신호로 간주된다. 이때 거래량의 변화도 눈여겨보아야 

    한다. 

    거래량이 많을수록 강력한 매수신호가 된다. 강력한 매수신호라는 얘기는 강세장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 데드크로스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하는 상황으로서, 이때에는 증시가 약세시장으로 

     반전한다고 판단한다. 

     즉 단기선이 하락하고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데드크로스는 단기 하락추세가 이어진다는 전제로 약세장 전환신호로 

     받아들여지며 데드크로스일 때 거래량 추세를 보면 대체로 감소하고 있다 


4. 거래량 분석 (On Balance Volume : OBV)   

(1) 거래량분석의 의의

  거래량은 주식의 수요공급의 관계를 나타내며 개별주식과 시장 전체 변환의 전환점을 암시하는 신호이다.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는 입장에서 거래량의 변동추이를 관찰함으로써 미래의 주가변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 OBV : 일정 시점에서 상승한 날의 거래량 누계에서 하락한 날의 거래량 누계를 차감한 거래량을 의미한다.

  - OBV : 상승한 날의 거래량 누계 - 하락한 날의 거래량 누계 


(2) 거래량 분석의 방법 

  OBV가 직전의 고점을 초과할 때는 U 마크가 있을 때를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직전의 저점이하로 내려갈 때는 D 마크가

  있을 때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OBV지표를 이용하는 목적은 전체시장이 매집단계에 있는지 아니면 분산단계에 있는지를 광범위하게 나타내므로 앞으로의

  주가의 변화방향을 예측하는데 있다.


▷ OBV지표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OBV선이 이전의 지점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있을 때는 시장내부에서 

매집활동이 진행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주가는 조만간 상향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된다.

둘째, 주가가 상승하는데도 불구하고 OBV선이 이전의 고점 아래에서 머무르고 있는 것은 주가상승에 따라 보유주식을 

처분하려는 분산활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주가는 조만간 하락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된다.

셋째, 주가가 보합권에서 파동운동을 반복하고 있을 때 OBV선의 고점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면 향후의 강세를 예고하는 

것이고, OBV선의 고점이 하락하면 향후의 약세를 예고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5. 투자 심리선

(1) 투자심리선이란? 

투자심리의 변화를 일정기간동안 파악하여 과열인가, 침체상태인가를 나타내는 기법입니다. 

이는 최근 2주일(12일)동안 주가를 전일과 대비해서 상승한 일수와 하락한 일수를 계산하여 2주일(12일)중 상승일수가 

몇일이었는가에 대한 비율을 말한다. 

투자심리선은 시장상황의 과열이나 침체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장기적인 매매시기 포착보다는 단기적인 매매시기 포착에 

사용된다. ※계산 :투자심리선 = 12일간 전일대비 상응일수 / 12 × 100 

   

(2) 분석방법

심리도 25% 이하 : 침체국면 (매입신호) 

심리도 25%~75% : 중립지대 (매입, 매도 가능) 

심리도 75% 이상 : 과열국면 (매도신호)


A. 심리도가 25% 이하라고 하는 것은 투자환경이 불분명하고 일시적으로 주가가 바닥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경우 장래에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시점이므로 매수시점이 된다.

B. 심리도가 25%~75%인 경우는 시장상황이 매입과 매도 모두가 가능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C. 심리도가 75%이상 이라고 하는 것은 투자환경이 과열상태로 일시적으로 매입세력이 지나치게 왕성하지만 머지 않은 

   장래에 매도세력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커져 주가하락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매도시점이 된다.


6. 삼봉형

(1) 삼봉천정형(Head and shoulder tops formation)

   삼봉천정형은 주가 반전 모형중에 가장 일반적이고 전형적인 패턴으로 Head and shoulder 형이라고도 한다. 

   이 패턴은 상승과 하락이 3번에 걸쳐 반복해서 일어나며 가운데 봉우리를 머리, 왼쪽 봉우리를 왼쪽 어깨, 

   오른쪽 봉우리를 오른쪽 어깨라 한다. 

   특히 가운데의 봉우리가 다른 좌우의 봉우리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 - A점(제1국면) : 위의 도표에서 A의 경우 상승을 지속하는 주가는 향후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아 지속적인 매수세에 

   힘입어 큰 폭의 상승을 시도한 후 A점에 이르러 매도세력의 저항으로 하락을 시작한다. 거래량은 A점에서 가장 크게 

   거래되고 거래감소와 함께 주가도 하락한다.


   - C점(제 2국면) : 삼봉천정형에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하며 지속 상승 후 하락을 시작하는데 통상 A점의 고점에서 

      1차 지지선을 형성하며 재차 하락을 시작한다. 

      이때 A점에서 지지되어 재차 상승하면 이는 삼봉천정형이 형성될 확률이 적고 확대형으로 변화될 확률이 더 높다. 

      거래량이 A점보다 감소했으나 비교적 활발한 편이다.


   - E점(제 3국면) : E점의 경우 통상C와 D폭의 1/2 ~ 1/3 정도의 반등폭을 보인 후 하락하기 시작하며 

     거래량은 A, C점보다 현저히 줄어든다.


   - 되돌림현상 : 되돌림현상은 주가가 고점 E점에서부터 하락하여 네크라인을 하향돌파한후 다시 네크라인수준까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되돌림현상 후 주가가 기준선을 상향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 직전의 저점수준 밑으로 

     떨어지면 삼봉천정형은 완전히 완성된다.


   - 네크라인 : 이때의 각각 반등적인 B점과 D점을 이은 선을 네크라인이라 하며 통상 A, C, E점에서 매도 실행을 못했을 

     때는 반드시 이 네크라인에서 확인 매도하여야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2) 삼봉바닥형(head and shoulder bottoms formation)

  : 삼봉바닥형은 삼봉천정형과 반대의 모형이다. 즉 주가추세선이 하향에서 상향으로 반전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며, 

    거래량 변화양상을 제외하고는 모형의 확인방법은 물론 모형돌파시 예상되는 변화폭까지 삼봉천정형과 유사하다.      


[3] 기술적 분석의 장점과 한계점

 1. 장점

  ① 기본적 분석의 주요 정보자료는 회계?재무자료 → 과거 정보이므로 예측능력 부족, 기업간 회계처리 방법상이, 

     회계자료는 자의적인 경우 많아 정보 신뢰성 문제.  재무제표에는 투자자의 심리적 요인과 계량화 될 수 없는 

     여러요인이 표현안된다. 

     - 이런 약점 때문에 주가가 모든 정보를 반영한다는 기술적 분석을 선택

  ② 기본적 분석에서의 이익승수나 필요수익률(할인률)은 극히 주관적, 그러나 추세나 패턴은 과거의 경험으로 얻어진 

      객관적 자료이다.

  ③ 기술적 분석에서는 주가변동 패턴을 관찰하여 매매시점 포착이 용이하다.


 2. 한계점

   ① 과거의 주가추세나 패턴이 미래에 그대로 반복되지 않는 경우 多

   ② 주가변동 패턴에 대한 해석이 분석자에 따라 상이 가능성

   ③ 시장변동에만 집착하기 때문에 시장변동 원인을 분석할 수 없다.


Ⅱ.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


[1] 기본적 분석이란?


1. 개념

 - 기본적분석이란 기술적분석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기업의 펀더멘탈(Fundamental)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측정하고자 하는 분석방법을 말한다. 내재가치란 본질가치라고도 하는데 '기업이 미래에 창출

    할 현금흐름을 적정한 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로 정의할 수 있다.

 

- 기본적분석은 기업의 주가가 기업의 내재가치를 반영하여 결정되며, 장기적으로는 주가와 내재가치가 일치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이루어진다. 

   즉, 어느 기업의 주가가 10,000원이고 주당 내재가치가 15,000원이라고 한다면 그 주식은 저평가 되었다고 말하고, 

   장기적으로 주가는 상승하여 내재가치 15,000원과 일치하게 되는 것이다.  

   ※ 기본적분석 = 기업분석 + 산업분석 + 경제분석  


 - 기업의 내재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기술력 등 기업자체의 분석뿐만 아니라, 

   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 경쟁요소, 성장성 등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전자의 경우를 기업분석이라고 하며, 

   후자의 경우를 산업분석이라고 한다. 어떤 기업이 재무적 안정성도 뛰어나고 수익성도 좋지만 속한 산업이 

   사양산업이라면 성장성이 그다지 좋을 수 없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기업의 영업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율, 이자율, 경제성장율 등 거시경제 환경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경제분석이라고 한다.


 - 결론적으로 기본적분석은 기업분석, 산업분석, 경제분석으로 이루어진다. 증권회사의 애널리스트는 기업과 산업을 

    분석하는 전문가들이며, 거시경제 변수를 분석하는 전문가를 이코노미스트라 부른다.  

   ※기업분석 = 계량분석 + 비계량분석  

 

 - 기업분석은 계량적 요소와 비계량적 요소를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계량분석은 양적분석 또는 재무비율 분석이라고도 

    하며 기업의 재무제표를 통하여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다양한 지표를 산출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흔히 기업분석이라고 하면 계량분석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경영자의 능력, 기술력, 업계의 평판, 종업원의 사기 등은 계량적으로 표현할 수는 없으나 기업의 중요한 경쟁력 

   요소이므로 기업 분석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2] 기본적 분석 방법

1. 경제분석  

(1) 통화량과 주가

  최근 경제 전반에 걸쳐 통화의 영향은 어마어마하다. 

  그 예로 물가, 금리, 환율 등 모든 면에 걸쳐 그 수위를 조절하는 정책으로 통화량 정책이 으뜸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만큼 통화량의 변동은 국가나 기업이나 주식시장에서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① 기업부문 : 통화량 증가 ⇒ 자금확보 ⇒ 시설투자 ⇒ 수익성 향상 ⇒ 주가상승 

 ② 민간부문 : 통화량 증가 ⇒ 자금확보 ⇒ 투자자 주식매입 ⇒ 주가상승 

 그러나, 통화량이 너무 많아지면 화폐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인플레이션 및 이자율이 상승할 수 있게 되므로 오히려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상황에 따라 주식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고려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통화공급수준은 정부의 정책에 많은 변수를 두는데 매년 적정공급 수준을 결정하여 통화를 관리 조절하며 

우리나라 통화의 동향을  파악하려면 매월 초순 한국은행에서 발표하는 월간통화 동향이나 금융기관의 매월 경제동향 

분석서에서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다.


(2) 주물가와 주가 

 물가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물질적, 심리적인 영향을 상당하게 주므로 그 연쇄효과로 주식시장도 영향을 다분히 받는 

편이다.  물가는 크게 인플레이션(물가상승)과 디플레이션(물가하락)으로 나누어 구분하는데, 인플레이션 시기는 다음과 같다.


① 완만한 인플레이션(inflation) : 수요가 상승하여 발생하는 완만하고 지속적 물가상승은 실물경기의 상승을 수반하며 

   기업수지의 개선과 기업 자산가치를 증대시킴으로써 전반적으로 주가의 상승을 가져옴. 

② 급격한 인플레이션 : 금융저축을 위축시키고 투자자로 하여금 부동산 등의 실물자산을 선호케 하여 주가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 

③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 공급이 위축되어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에는 기업수지에 악영향을 주어 주가의 하락을 

    초래한다. 

   그리고 또한 물가 상승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실질 소득수준이 감소하여 구매력이 위축됨으로써 주가 하락을 초래함. 

④ 디플레이션(deflation) : 물가가 하락하거나 물가상승률이 둔화되는 시기에는 저물가와 저금리현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민간은 실물자산보다는 예금과 주식 등의 금융자산을 선호하게 되어 주가의 폭등을 초래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3) 금리와 주가 

   금리는 기본적으로 자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통화량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금리는 경제 전반에 걸쳐 그 영향이 크므로 정책적인 요인이 다분히 내재되는데, 즉 경기가 침체될 때는 

   금리수준을 낮추어 

   기업의 금융부담을 줄여 줌으로써 경기를 부양시키는 효과가 있고, 반대로 경기가 과열될 때는 금리수준을 높여 경기를 

  진정시키기도 한다.

   ① 금리 상승시 

          : 금리 상승 ⇒ 자금조달 축소 ⇒ 설비투자 축소 ⇒ 수익성 악화 ⇒ 주가 하락 

   ② 금리 하락시 

          : 금리 하락 ⇒ 자금조달 확보 ⇒ 설비투자 확대 ⇒ 수익성 향상 ⇒ 주가 상승 

  

(4) 환율과 주가 

  환율이란 국가간 돈의 교환비율로 원래는 외환시장의 수급원리에 의해 결정되지만 요즘은 국제수지나 금리, 물가, 

  정책 등 다방면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환율이 인상됐다라는 것은 원화의 가치가 평가절하된 것을 말하며 국제수지가 악화되거나 물가, 금리 등 모든 조건이 

  취약할 때 나타난다.

  환율이 인하됐다라는 것은 원화의 가치가 평가 절상된 것을 말하는데 수출이 수입보다 많아지는 등 국제수지가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면서 

  흑자 폭이 점차 확대 될 때라든지 물가, 금리가 안정된 상태에서 많이 나타난다.

  ① 평가절상 ⇒ 수출 감소, 수입 증가 ⇒ 기업의 수익성 악화 ⇒ 주가 하락 

  ② 평가절하 ⇒ 수입 감소, 수출 증가 ⇒ 기업의 수익성 향상 ⇒ 주가 상승 


(5) 외국인 투자자와 주가 

 - 외국인 투자자와 국내 투자자의 투자관점의 차이는 국내투자자는 단순히 주가의 등락에 만 관심을 가지지만, 

  외국인 투자자는 환율을 고려하여 자국화폐로 환산한 주가에 관심을 둔다.

 - 외국인 투자자와 주가의 관계는 외국인 투자자금이 국내로 유입되면 주가는 상승하고, 유출되면 주가는 하락함. 

 - 세계 증시의 동조화(synchronizing) 현상은 각국의 자본자유화 확대로 국제적으로 자본 의 이동이 용이하게 됨에 따라 

   각국의 주가가 동일한 방향으로 변동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2. 산업분석

(1) 경기변동과 산업부문 

  - 경기변동과 산업부문의 관계는 산업부문에 따라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다르며, 경우에 따라서는 경기변동과 

    무관하거나 경기변동과 반대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산업도 있다. 

    경기변동과 같이 움직이는 산업은 경기변동에 따라 수익성의 변동이 심하다.

  -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에 따른 산업분류의 예

    ① 경기변동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산업 : 반도체, 건설, 제조업 등 

    ②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산업 : 음식료품, 의약 등 

    ③ 경기변동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산업 : 열등재 산업 등 


(2) 대체산업 

  - 현재는 신제품과 대체품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산업구조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신제품과 대체품의 개발이 빈번한 산업부문의 주가가 여타부문보다 높을 가능성이 있다. 


(3) 정부의 육성산업 

  - 정부가 정책적으로 특정산업의 육성을 위해 지원하는 경우에 그 산업부문은 여타 부문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 


(4) 노동집약적 산업과 자본집약적 산업, 기술집약적 산업 

  - 노동집약적 산업은 노사분규 등 노사관계와 임금 상승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자본과 기술집약적 산업은 상대적으로 

    둔감함  


3. 기업분석

(1) 질적분석 

   질적 분석이란 개별기업이 고유하게 갖고 있는 질적인 특성, 즉 기업의 연혁, 경영자의 능력, 경영전략, 노하우, 등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평가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투자자가 공통의 기준을 모든 기업에 적용하여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함. 

 

(2) 재무비율 분석

   재무비율 분석이란 기업의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를 통하여 산출되는 각종 재무비율을 과거의 비율, 

   산업평균치, 경쟁회사의 비율 

   등과 비교함으로써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분석 평가하는 방법이다.

   기업은 자신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을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형태로 공시하고 있다. 

   대차대조표는 일정시점에서 기업의 재무상태를 나타낸다. 자산 부분은 회사 자산의 구성 내역을 나타내고 부채와 

   자본은 자산을 구성하기 위한 자금조달의 원천을 보여준다.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성과를 나타낸다. 

   간단히 말하면 1년 동안 얼마를 벌어서 얼마의 비용을 지출하고 얼마의 순이익이 났다는 것을 일목요연하게 보여 주는 

   표이다.

   재무비율은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여러 항목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비율들을 계산할 수 있는데 크게 분류하면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에 관한 비율로 구분할 수 있다.

 

1) 성장성 비율

  성장성 비율은 기업의 당해 연도 경영 규모 및 기업활동의 성과가 전년도에 비하여 얼마만큼 증가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기업의 가치는 수익성과 성장성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의 주가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반영하기 때문에 같은 수익을 내는 

  기업이라도 향후 성장성이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의 주가가 높게 형성된다. 매출액 성장률, 영업이익 성장률, 

  당기순이익성장률은 경영실적의 

  성장성을 나타내는 지표들로 전년도의 손익계산서와 당해연도의 손익계산서를 비교하여 얻을 수 있다. 

  총자산증가율, 자기자본증가율 등도 성장성 지표로 널리 쓰이고 있으나 유상증자나 신규 부채의 조달 등을 통해서 

  증가하므로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의 성장성을 보기 위해서는 매출액 또는 순이익의 성장성을 검토하는 것이 보다 

  유용하다.


① 매출액 증가율 : 전년도 대비 당해연도 매출액 증가율을 평가하는 지표. 이 지표는 동 종산업의 평균매출액증가율과 

    비교하여 시장점유율의 변동을 분석하는 것이 병행되어야 함.

   ※ 매출액증가율 = (당기매출액 - 전기 매출액) / 전기 매출액 × 100  


② 총자산증가율 : 일정기간 동안 기업의 규모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지표 

   ※ 총자산증가율 =( 당기말 총자산 - 전기말 총자산) / 전기말 총자산 × 100  


③ 영업이익증가율 : 영업활동의 성장률을 파악하기 위한 지표 

   ※ 영업이익증가율 = (당기 영업이익 - 전기 영업이익) / 전기 영업이익 × 100  

   

2) 안정성 분석

  : 안정성 분석은 일정시점에서 자산, 부채, 자본의 균형 상태를 분석하여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재무적 안정성이란 기업이 이자를 지급할 능력이 있는지, 원금을 상환할 능력이 있는지, 향후 자금조달이 원활할 

    것인지 등을 말하는 것이다. 

    유동비율, 부채비율,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의 안정성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세가지 기준이다.


 ① 유동비율 : 기업의 단기채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비율. 유동자산이란 대차대조표일로부터 1년 이내에 소비되거나 

    현금화될 수 있는 자산을 의미하며 유동부채란 대차대조표일로부터 1년 이내에 청산 또는 상환될 채무를 말함.

      ※ 유동비율 = 유동자산 / 유동부채 × 100  


 ② 부채비율 : 자본구성의 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 

      ※ 부채비율 = 타인자본 / 자기자본 × 100  


 ③ 고정비율 : 자본사용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서, 고정자산은 자기자본으로 조달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평가하는 지표임. ※ 고정비율 = 고정자산 / 자기자본 × 100  


3) 수익성 분석

  : 수익성 분석은 기업의 경영정책과 의사결정의 결과로 나타난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종합적인 지표이다. 

    기업의 수익성이 좋다고 하는 것은 수익의 절대액의 크기도 중요하지만 투하된 자본의 단위당 수익의 크기, 즉 효율성이      높아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효율성의 지표가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경제적인 투자가 된다. 총자산 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등이 대표적으로 사용된다. 


① 총자본이익률(return of investment : ROI) : 생산활동에 투입된 자본의 운영효율성을 측정함. 

              = 매출액이익률 × 총자본회전율 

              총자본이익률 = 당기순이익 / 총자본 × 100  

              = 당기순이익 / 매출액 × 매출액 / 총자본 


② 자기자본이익률(return of equity : ROE) : 타인자본을 제외한 자기자본 운영의 효율성을 측정함

             ※ 자기자본이익률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 100  


③ 납입자본이익률 : 납입자본이란 주주들이 주식을 구입하기 위해 기업에 출자한 금액 을 뜻하며 이 비율은 납입자본에 

    대한 수익성(배당률)을 파악하기 위한 것임. 

             ※ 납입자본이익률 = 당기순이익 / 납입자본 × 100 


④ 매출액 이익률 : 경영활동의 합리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임.

             ※ 매출액이익률 = 당기순이익 / 매출액 × 100  


⑤ 매출영업이익률 : 당기순이익이 산출되는 과정에서 영업활동과 직접연관이 없는 비용 들을 고려하기 때문에 

    매출액이익률로는 기업 영업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어려움. 따라서 매출액영업이익률로서 영업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임. 

             ※ 매출액영업이익률 = 영업이익 / 매출액 × 100  


4) 활동성 비율

  : 기업의 자산활용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으로서, 손익계산서의 매출액을 대차대조표 항목들로 나누어 측정함. 


① 총자산회전률(total asset turnover ratio) : 매출활동 과정에서 기업의 보유자산이 몇 번이나 활용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측정함. ※ 총자산회전율 = 매출액 / 총자산 × 100  


② 고정자산회전율 : 매출활동 과정에서 기업의 고정자산이 몇 번이나 활용되었는지 파악 하기 위해 측정함. 

           ※ 고정자산회전율 = 매출액 / 고정자산 × 100  

③ 재고자산회전율 : 재고자산이란 기업이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자산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재고자산의 

   판매활동의 원활성을 측정함. ※ 재고자산회전율 = 매출액 /재고자산 × 100   


이상으로 주식투자 할때 기술적 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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