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용어들
- 제테크 Personal Financial
- 2019. 12. 9. 16:21
구글 애드센스를 하면서 생소한 용어들에 대한 정리입니다.
안녕하세요.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할때
처음보는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에 많은 어려움을 느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에 대한 정리르 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이 알고나면 그렇게 어렵지 안은데 마케팅에 마도
모르는 1인으로서 맨 처음에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을 접했을때는 어려웠거든요^^;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을 하나씩 차근차근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1. 페이지뷰
먼저 정리하는 순서는 기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어플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 어플을 실행하면 제일 처음보이는게
예상수입인데 이건 뒤에나오는 여러 지표들을 합산하여 나오는 오늘의 예상 수입입니다.
그뒤에 나오는게 페이지뷰 인데요. 페이지뷰는 본인의 포스팅 중에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가 송출되는 페이지가 조회될 때마다 1씩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광고의 개수와는 상관이 없어서 광고가 10개가 있던 1개가 있던 그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가 송출되고 있는 페이지를 방문자가 1회 클릭하면 페이지뷰가 1회늘게되는 겁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2. 노출수
위의 페이지뷰와 비슷하지만 광고가 게재된 개수에 따라 카운트가 올라갑니다.
예를들어 광고가 10개가 게재된 페이즈를 방문자가 클릭하면 페이지뷰는 +1이되지만
노출수는 10개의 광고가 노출되었으므로 +10이 카운트가 되는것입니다.
말 그대로 그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의 PC나 모바일에 내가 게재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가 송출이되면 그 숫자만큼 노출수가 증가하는 것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3. 클릭수
이건 굳이 설명을 안해도 되겠죠? 말그대로 내가 포스팅한 페이지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클릭된 숫자를 나타내 줍니다. 구글 애드센스 송출 광고의 단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그저 광고가 클릭된 횟수만을 표시해주며, 가끔보면 1시간전에
광고 클릭수가 10이었는데 나중에보면 3으로 줄어있을때도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 부정클릭을 자체적으로 필터링하여 횟수를
차감한 경우에 이렇게 클릭수가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4. 페이지 CTR
페이지 CTR은 Click Thgrough Ratio로 내가 포스팅한 블로그 페이징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값입니다.
구하는 공식은 클릭수 나누기 페이지 뷰 입니다.
말그대로 페이지뷰가 100회인대 클릭이 15번 발생했다고 하면 CTR이 15%가되죠
저의 경우 1.43%입니다. 클릭수가 9회인데 오늘 현재까지의 페이지뷰가 630회거든요
그래서 9 나누기 630하면 1.44%의 CTR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5. 노출 CTR
노출 CTR은 위의 페이지 CTR과 마찬가지인데 이번엔 페이지뷰가 아닌 노출수로
클릭수를 나누어주면 노출 CTR이 나옵니다. 이렇게 CTR은 나의 포스팅이
페이지뷰나 노출수에 비해 어느정도의 클릭율이 나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물론 CTR이 높아야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수익도 많아지는건 당연한거죠.
가끔은 CTR이 낮아도 CPC가 높아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높은분들도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6. CPC
아마도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이용하는 블로거라면 가장 민감하고 신경써야
할 지표중 하나가 CPC일겁니다. 저또한 CPC가 높은날은 기분이 좋거든요
말그대로 CPC는 Cost Per Click로 클릭당 단가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이 단가를 어떻게 정하는지는 아무도 모를겁니다.
추측은 하겠지만...저도 CPC높은 포스팅을 하고싶어서 구글 애드워즈에서
항상 광고단가를 찾아보고 포스팅을 하긴 하는데요.
구글 애드워즈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단가에 어떤 관계가있는지 모르겠어요.
구글 애드워즈에서 5만원짜리 광고를 찾아서 포스팅하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걸어도 실제로 클릭했을때 들어오는 단가는 2백원 수준 이니...
정말 CPC 단가는 아직까지도 알다가도 모를 어떤 로직이 있는거 같네요
CPC는 전체수익 나누기 클릭수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2달러의 예상수입에 9클릭이니 CPC단가는 0.2 수준이죠
구글 애드센스 용어 7. 페이지 RPM
페이지 RPM은 나의 블로그 포스팅의 1,000회 노출당 예상수입을 나눈 값으로
조회수가 1,000일때 어느정도의 예상 수입이 나오는지를 보는 지표입니다.
구하는 공식은 예상수입 나누기 페이지 조회수로 나온값에 1,000을 곱해주면
됩니다. 이는 실제의 예상수입과는 차이가 있게됩니다.
왜냐면 실제로 1,000회의 조회가 되기까지 나오는 예상수입의 지표들
CPC나 클릭수 등이 다를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8. 노출 RPM
노출 RPM도 페이지 RPM과 같이 1,000회 노출되었을대의 예상수입의 지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도 위의 페이지 RPM과 마찬가지로 실제로
1,000회 노출 되었을때의 수입이라기 보다는 그정도 즈음의 평균 수입을
나타내는 보조지표로서 참고만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의 구글 애드센스 어플 사용경험만으로 보면 항상 RPM들은
실제 수입보다도 훨씬 높게 측정됩니다. ㅜㅜ; 하지만 실제수입은 적어요...
여기까지가 구글 애드센스 어플에서 기본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들에대한 용어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9. 이탈률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앱 이외에도 PC 웹에서도 가끔 보고서를 보는데요.
이때 제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지표중 하나가 바로 이탈률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이탈률이란 방문자가 나의 페이지에 방문했다가 원하는 정보가
아니라서 그냥 바로 나가버린 확률입니다. 이탈률은 나이 포스팅의 품질애
대해서 다시한번 뒤돌아 보게되는 지표인데요. 저는 열심히하고 나름 정보가
있는 글들을 포스팅한다고 생각하면서 하고있지만 그래도 아직도 평균 이탈률이
90프로 정도입니다 ㅜㅜ
그리고 이와 보조로 함께 보는 지표가 바로 평균 세선 시간인데요
평균 세션시간이 27초 밖에 안됩니다. 이부분도 극복을 해보고자 하루날잡고
포스팅당 10,000자가 넘는 글과 몇십장의 사진 등으로 포스팅을 해보기도 했지만
오히려 그런 글은 또 너무 스크롤의 압박이 있는지 이탈률과 평균세션이
더 안좋아지는걸 볼수 있었습니다. 어느 파워블로거가 1,500자가 방문자가
가장 가독성이 좋은 분량이라고 하는걸 본적이 있는데...절대적인 수치는 아닌거 같네요.
아무튼 저는 이렇게 기본적인 구글 애드센스 어플과 웹페이지를 이용해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여러 지표들을 보면서 블로그의 포스팅 방향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서 그분야에 대해서만
포스팅을 채워나갈 수 있다면 정말 좋을텐데 말이죠^^;
여기까지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에 대한 정리 포스팅 이었습니다.
모든 블로거 분들 오늘도 부자되시기 바랍니다~!
2019/12/06 - [직장이야기 Office Story] - 구글 설문지 작성
2019/12/06 - [제테크 Personal Financial] - 구글 애드센스 포스팅별 수익확인
2019/10/23 - [직장이야기 Office Story] - 구글 드라이브 사용법
'제테크 Personal Financi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면계좌통합조회 방법 (0) | 2020.01.03 |
---|---|
2020년 달라지는것 (0) | 2020.01.02 |
구글 애드센스 포스팅별 수익확인 (1) | 2019.12.06 |
3기신도시 후보지역들 [고촌, 감북, 시흥] (0) | 2018.11.22 |
[상가매매, 상가임대, 상가분양] 상가 매매시주의사항 및 매물고르기 팁 (0) | 2018.09.22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