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보안 시장 현황과 주요 플레이어
- 직장이야기 Office Story
- 2018. 7. 26. 14:52
영상보안 시장 현황과 주요 플레이어
1.영상보안사업 개요
영상보안 산업은 보안카메라 및 해당 영상처리제품과 관련된 산업으로,
대표적으로 카메라 제품군, 영상 저장장치 제품군으로 분류됩니다.
카메라 제품군은 DVR 과 NVR로 나누어지며,
DVR은 일반 아날로그 카메라, HD 아날로그 카메라로 동축케이블을 이용해
영상을 전송하는 아날로그 CCTV 입니다.
NVR은 IP 카메라와 HD PDI (Parallel Digital Interface) 카메라로 기존 IP CCTV 의
단점을 보완한 카메라 입니다.
DVR과 NVR은 영상 저장 방식이 서로 다른데
DVR (Digital Video Recorder) 은 영상데이터를 디지털신호로 전환 후 HDD 등에
압축/저장하는 장치 입니다.
멀티스트림이 불가능하고, 최대 채널은 32채널입니다.
최대 채널이 32 채널로 확장이 제한적인 편이고
장점으로는 개별 연결로 문제 파악 용이, 녹화 프레임 수 조절 가능하며,
단점으로는 연결 카메라 수 제한적이고 압축 저장 시 화질이 떨어집니다.
NVR (Network Video Recorder)은 카메라에서 인코딩된 디지털 비디오 스트림을 녹화하는
장치입니다.
멀티스트림이 가능하고 최대채널은 제한이 없어, DVR 보다는 확장성이 용이합니다.
장점으로는 다중접속 지원하고, 저장의 편의성, 구축의 용이성 등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IP 카메라의 설정이 복잡하고, 다중 접속 시 시간지연 현상, 녹화 프레임 조절 불가
등이 있습니다.
2. 영상보안 시스템의 구성
영상보안 ( CCTV ) 은 대규모 기업용 엔터프라이즈 (Enterprise)와 가정용 (Home)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1)Enterprise : 관리/안전/보안용으로 관제실이 있는 공공기관, 빌딩에서 사용되며
고화질카메라, 지능형 영상 보안 Solution, 효율적 Infra.등으로 기술적 난이도 높으며
많은 기업들이 VMS 서버를 도입하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구축을 하고 있습니다.
2)HOME : 소상공인/일반가정에서 판매되는 B2C용으로 단순 실시간 View외 출동 서비스,
Cloud 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 등 서비스 차별화/가격이 Biz 핵심이며,
기술적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3.영상보안 시장의 Value Chain
1) 전체 Value Chain에 진출한 업체는 없으며, 개별 사업 영역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2) 총판/통신사의 영상 보안은 소상공인/개인/가정 중심이며, 보안업체/SI 는기업/공공
중심으로 시장 형성되어 있습니다.
4. 영상보안 시장 크기 및 주요 특징
1) 시장 크기, 시장 규모
국내 CCTV 시장은 기술 변화 (아날로그네트워크)로 인한 과도기로
약 2.8조 시장 (CAGR 0.5%, ‘16~18년)으로 예상합니다.
2) 주요 특징
◎ 시장
산업의 경계 없이 다양한 Player들의 Home Securities 시장 진입 및 Player 간의 결합 서비스 출시
국내 업체별 출시한 IP카메라 및 홈 Securities 서비스의 차별성 없음
B2B 중심의 보안사업 시장 : B2C 시장은 미비
-IP카메라 및 홈 Securities 서비스의 판매유통 채널 미비
-대다수의 보안사업은 B2B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
(공공기관,오피스, 호텔, 교육기관, 대형빌딩 등)
◎ 기술
- 빅데이터 결합
- 영상 데이터 분석의 시대 도래 (마케팅 활용)
: 사람 얼굴을 인식하여 매장정보, 시간, 연령, 성별, 구매 상품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
- 클라우드 결합-간편한 설치와 데이터 저장의 편리성
- 이종 서비스 결합
: 결제 서비스 (POS) 등 타 분야의 기술과 융합
: 구매자정보와 구매상품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 NHN 엔터,LG CNS, NSOK 등
5.주요 Player
1) 사업 형태에 따른 영상보안 시장 현황
- 출동/보안 : KT텔레캅, 에스원, ADT캡스, NSOK
- SI : 오상자이엘, SK C&C, LG엔시스
- HW Device 설치 : 이동통신 3사 (SKT, KT, LG), CJ헬로비전, NHN, 현대HCN 등
2)통신사
CCTV 시장은 ‘이동 통신사의 CCTV 진출’로 인해 B2B에서 B2C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홈 CCTV와 함께 클라우드 CCTV 시장 또한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 통신사 CCTV 상품 출시 현황
SKB : 해피 뷰 (IP카메라를 이용한 홈 CCTV), 월 16,000원
LGU+ : 맘카 (침입감지센서 탑재), 월 3,000원
SKT : 포인트캠 (CCTV에 LTE 중계기 탑재), 월 36,800원
SKB : 안심캠 (스마트폰으로 원격 조정) , 월 9,000원
SKT : 리얼아이 (스마트폰으로 원격 조정 IPCamera), 단품 139,000원
KT : 키즈뷰 (어린이집 전용 CCTV), 어린이집 전용 CCTV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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