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시장현황과 주요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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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회사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과 관련해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 

입니다.


1. 클라우드 개요

클라우드란 인프라부터 어플리케이션까지 모든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 환경에서 원하는 만큼

사용하고 지불하는 서비스 입니다.


□ 서비스 분야에 따르 크게 3가지 분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IaaS 는 인프라 서비스에서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 대표제품으로는 Amazon AWS, IBM Sotflayer


Paas 는 플랫폼 서비스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구축 없이, 필요한 자원을 Paas를 통해 빌려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대표제품으로는 Google Apps Engine, MA Azure 


Saas 는 소프트웨어 가상화로,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중앙에서 호스팅 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받는 서비스입니다.

- 대표제품으로는 Google Apps, Salesforce.com, MS Office 365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은 클라이언트가 직접 소유하지 않고 중앙 서버의 자원을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화의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신속성 및 효율성 : 시스템 구축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신속한 사업 개시가 가능하고,

  추가 유지를 위한 자원이 절약됩니다.

- 경제적 이점 : 서버나 어플리케이션을 Fuul-Time 소유하는게 아니라 원하는 시간 만큼


단점

- 데이터의 중앙 집중 현상으로 해킹 시 정보 유출의 위험도가 증가되며, 데이터의 분산 저장으로

  보안 시스템의 커버리지가 넓어 집니다.

  실제로 특정 클라우드 서버를 대상으로 모의 해킹 절차 및 모의 해킹 방법론을 연구하는 집단도

  있다고 합니다.


2. 클라우드 시장 규모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의 규모는 2019년까지 16.9%(CAGR)의 고속 성장이 전망되며,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세계 시장의 성장률을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 됩니다.


해외 시장은 2016년 1,153억불에서 3년 후인 2019년에 1,950억불로 성장률은 19.5%입니다.

그에 반해 국내의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2015년 7,633억원 / 2016년 11,892억원 / 2017년 

15,000 억원으로 성장률이 62%나 됩니다.


□ 국내의 클라우드 사업 현황 및 분야별 예측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클라우드 산업 현황

- 클라우드 기업 수 : 353개

- 클라우드 이용률 : 17만 2천개


클라우드 시장 분야별 성장 예측 (오라클 발표자료 기준)

- 2013, 2014년에 Iaas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으나, 그후엔 SaaS의 성장세가 강해 

Saas가 전체 클라우드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2016년에는 SaaS 분야가 2015년 대비 400% 이상의 성장세를 이루었습니다.

 그 외에도 Paas 분야가 300% 이상 성장했습니다.


3. 분야별 시장 현황

□ Iaas 시장은 클라우드 시장 규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국내 시장은 아직 

미성숙한 단계입니다.

국내 진출한 해외 해외 Big3 업체들은 민간 기업 부문을, KT는 공공 부문을 공략 중에 있습니다.


국내 IaaS 시장 현황은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필수임으로 쉽게 진출이 어려운 영역입니다.

국내 기업으로는 KT가 IaaS 분야 진출을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해외 기업의 벽을 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KT는 국내 기업들과 컨소시엄 형태로 공공분야에 진출하는 것으로 타겟을 변경하였습니다.


국내 IaaS 주요 사업자로는

KT ( Ucloud Biz ), SKT ( Tcloud ), LGU+ ( CloudN), SKC&C ( CloudZ ),

이노그리드 ( CloudIT), 가비아 ( GCloud ), NHN엔터테인먼트 ( ToastCloud ),

다우기술 ( 다우 Cloud ) 등이 있습니다.


글로벌 빅3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으로 국내 진출한 기업은 AWS , Microsoft, IBM 등이 있습니다.


□ PaaS 시장은 향후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서비스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PaaS 경쟁력 강화의 효과는 '16년부터 아마존, MS, IBM 등은 서비스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 PaaS 강화 전략 진행 중입니다.


Paas는 개발자를 위한 좋은 환경 제공 (좋은 개발 Tool)을

SaaS는 소비자의 안정적인 소프트웨어 활용 (좋은 소프트웨어)

Iaas는 점유율 상승 (인프라업체의 이득)


국내 Paas 업체로는 

- 데브팩 (DevPack) : KT DS 개발,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서버와 스토리지 인프라 제공

- 파스타 프로젝트 (PaaS-TA) : 미래 창조 과학부와 한국 정보화 진흥원 주도의 개방형 클라우드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실제 개박은 크로센트가 했으며 SKC&C CloudZ에 탑재되었습니다.

- 에스오지 : 기존 S/W를 SaaS 프레임으로 컨버팅 해주는 아가도스 플랫폼 개발


□ SaaS 시장은 웹 오피스와 통합그룹웨어가 가장많이 사용되며, 국내의 경우 해외서비스인

구글앱스와 MS 오피스 365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국내 SaaS 시장 현황은 아직은 시작 단계지만 향후 고성장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자로는 기존 S/W 업체인 한글과 컴퓨터, 영림원 소프트랩, 더존, 핸디소프트, 

다우기술 외 이동통신 3사 입니다.


해외 SaaS 업체로는 구글과 MS가 독보적입니다.

서비스로는 지메일, 구글 캘린더, 구글 문서도구, 구글토크 Google 드라이브 등이고 

MS는 MS오피스 36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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